핸드 메이드 메이(2000년작)에 나타난 로봇물 레퍼런스
2000년에 나온 애니메이션 핸드 메이드 메이. 공대생 주인공이 메이드 로봇을 얻게 되면서 시작되는 일종의 로맨틱 코미디 하렘물의 일종입니다. 줄거리만 보면 분기마다 쏟아지는 애니메이션 중 하나일지도 모르지만 한가지 특별한 점이 있습니다. 이 애니메이션의 제작진은 엄연히 주연급 인물이 메이드 '로봇'이라는 것을 눈여겨 보았는지 굉장히 많은 양의 로봇 애니메이션의 레퍼런스를 집어넣었더군요. 오늘은 핸드 메이드 메이 작품 내에서 나오는 온갖 로봇물 관련 레퍼런스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시작하자마자 주인공이 듣는 수업의 교재가 나옵니다.
광자력이라는 단어를 보면 맨 처음 떠오르는 것은? 당연히 마징가Z죠.
탑승형 로봇 애니메이션의 시발점인 마징가Z가 첫번째 레퍼런스 되시겠습니다. 광자력은 마징가의 강력한 동력원이죠.
마징가 레퍼런스는 이야기 내에서 꾸준하게 사용됩니다. 2화 내용에 따르면 강사는 유미 교수. 광자력연구소의 소장님이죠.
또 4화에서는 주인공이 직접 제작중인 로봇 이카리야에 아슈라이론과 브로켄방정식을 응용했다고 나옵니다.당연히 마징가 시리즈의 등장 악당인 아슈라남작과 브로켄백작! 6화에서는 유미 교수의 옆 세미나 교수는 헬...닥터헬과 유미 교수를 다 데리고 있는 저 학교는 대체 뭘까요.
이번엔 학생증에 적힌 내용을 봅시다.
주인공이 다니는 학교의 이름은 오챠노미즈공업대학.
동경시내에 실제로 존재하는 이름이니까 그냥 넘어갈 수도 있겠지만
로봇물에서 오챠노미즈라는 이름을 쓴다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바로 아톰의 아버지격인 인물 오챠노미즈 박사죠.
창조자로부터 버림받은 아톰을 받아 키우고 선한 로봇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든 인물이며 과학성 장관이기도 합니다.
이것으로 탑승형에 이어 자율형 로봇의 조상님인 아톰이 두번째 레퍼런스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주인공의 이름입니다. 성이 사오토메(早乙女)!
애니메이션 캐릭터 중 사오토메를 가진 제일 유명한 사람은 아무래도 사오토메 란마겠지만...
로봇물에서는 단연 분리합체로봇의 조상님, 겟타로보의 창조자 사오토메 박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식들의 이름은 다 나와 있는데 정작 본인의 이름은 작품 내내 나온 적이 없어서 아무도 사오토메라는 성 외에 본명을 모르는 비운의(?) 캐릭터. 진겟타로보에서는 고생 많이 하시죠.
이 사오토메라는 이름은 이후 8화에서도 한번 더 나오게 되는데, 카즈야가 이사오게 된 방에 원래 살고 있던 카스미가 친구와 주고받은 것으로 보이는 편지 묶음을 떨어뜨리고 가게 되었다가 카즈야가 돌려주면서 봉투에 적힌 '사오토메 겐키'라는 이름을 보고 자신의 성도 사오토메라면서 통성명을 합니다. 사오토메 겐키는 사오토메 박사의 막내아들(진겟타로보에서는 막내딸) 이름입니다.
주인공의 이름인 카즈야는 그럭저럭 자주 쓰이는 이름이라 넘어갈 수도 있지만...억지로 끼워맞추자면
1978년작 투장 다이모스의 주인공 류자키 카즈야를 언급할 수도 있겠습니다.
굳이 갖다 붙이자면 파일럿의 움직임을 따라하는 로봇의 조상님(태권V의 일심동체 시스템은 1982년).
추가로 대학의 학장 이름은 작품의 감독인 키무라 신이치로입니다.
다음으로 주인공 사오토메 카즈야에게 집세를 달라고 말하는 친구이자 카스미장의 주인 타니 카스미.
타니(谷)라는 성 또한 초창기 고전 로봇물에서 따온 것입니다.
바로 사이보그 계통의 조상님이라고 할 수 있는 봉팔맨에이트맨에서 에이트맨을 만든 타니 호우이 박사에서 따온것이니까요.
또 주인공의 발언을 들으면 자신이 만들고 있는 로봇을 가리켜 도라에몽을 만든다고 표현하고 있네요. 얘는 너무 유명하니까 패스.
또 카스미의 말에 따르면 카즈야의 옆집 사는 시키시마 씨는 반년이나 집세가 밀렸다고 합니다.
시키시마라 하면...철인28호의 주인공 카네다 쇼타로의 조력자로 등장하는 시키시마 박사가 떠오릅니다.
외부 조종형 로봇의 조상님까지 나왔으니 조상님들은 다 나온 셈이로군요.
물론 시키시마라는 이름의 로봇물 캐릭터는 한 사람 더 있기는 합니다.
겟타로보의 괴짜 과학자이자 사오토메 연구소에 빌붙어 사는 시키시마 박사죠.
이야기로 돌아와 밤새도록 자신의 도라에몽 계획을 위해 로봇을 만들다가 학교 시험을 망친 주인공.
그 앞에 악우이자 자칭 라이벌인 자의식 과잉 캐릭터 난바라 코타로가 시끄럽게 등장합니다.
로봇물에서 난바라라 함은 딱 하나밖에 없습니다.
바로 난바라 커넥션의 설립자 난바라 타케시 박사.
우주인의 습격에 대비해 최초의 5단합체 슈퍼로봇 콤바트라V를 제작한 인물입니다.
이 난바라 코타로가 주인공을 괴롭히려고 바이러스를 넣은 디스크를 건네주었다가 이래저래 일이 꼬인 끝에 주인공의 컴퓨터가 멋대로 한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는데...
누구나 알 만한 레퍼런스로군요. 사이버다인이라 함은
당연히 터미네이터의 거시기 아니겠습니까.애니메이션은 아니지만 로봇물 역사의 한 축을 그은 작품이니 넣을 만도 합니다.
이 외 등장인물들을 살펴봤는데 엑스트라급인 주인공의 학교 친구들은 진짜 이름을 대충 지었더군요.
光明寺 光(ひかり)
田所 田
大門 大
이런 식으로 성의 첫글자를 그대로 이름으로 써버리는 거 있죠? 저 셋의 이름은 대충 지은 것 처럼 레퍼런스 또한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어느정도는 유추 가능한데요, 첫번째 이름인 코묘지(光明寺)는 인조인간 키카이다에서 코묘지 박사와 아들(이자 사이보그)이치로, 지로의 성입니다.
두번째 성인 타도코로(田所)는 아마도...특촬판 자이언트 로보에서 과학자로 나온 타도코로 박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이몬(大門)인데...이게 문제로군요. 다이몬이라는 이름을 가진 캐릭터는 제가 알기로는 무적로보 트라이더G7에 있긴 한데...주인공 옆반 담임입니다(...) 지금까지 다 박사였는데 갑자기 박사도 아니고 주인공 일행과 깊은 관계도 아닌 인물인 까닭에 이건 아닌것 같네요. 조금 돌아간다면...대공마룡 가이킹의 다이몬지 요조 박사가 더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건 좀 끼워맞추기에 가까운 것 같네요.
그 외 자잘한 등장인물 또한 같은 맥락으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5화에서는 217호의 세입자가 잠깐 얼굴을 비춥니다.
이 로리콘세입자의 성은 키사라기입니다. 키사라기...아마도 안드로이드+변신마법소녀계 만화의 조상인 큐티하니의 창조자 키사라기 박사와 그의 딸 키사라기 하니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동 5화에서 사이버돌 케이는 맨션 주민 중 한 사람을 만나고 온 모양입니다. "103호에 사는 미타라이씨가 굉장한 분이다"라면서요.
미타라이씨는 옛날에 분리합체하는 비행기를 연구하셨다는군요. 미타라이라는 성에 분리합체하는 비행기라면 아마도 츠부라야 프로덕션의 특촬물 미러맨과 점보그A에 등장하는 점보 피닉스를 가리키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3단 분리합체하며 작중 엄청난 공격력을 갖고 있는 현대과학의 정수. 개발자는 당연히 미타라이 박사입니다. 이건 확실한 레퍼런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수많은 이름의 레퍼런스를 보고 있자니 제작진이 보여준 로봇물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느껴집니다. 흔한 애니메이션 같아 보이면서도 생각보다 퀄리티가 높은 것도 어찌 보면 핸드 메이드 메이의 제작진이 가지고 있는 이런 열심 때문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20년 전에 잠깐 보다가 말았던 작품인데 불현듯 생각나서 오늘 1화를 보다가 나오는 인물명에 꽂혀버린 탓에 이런 글을 쓰게 됐네요. 요즘 논문을 쓰고 있어서 그런지 제목이 논문스럽게 나왔습니다만 모쪼록 재미있게 읽으셨기를 바랍니다.